찰리 채플린은 희극 배우와 감독으로 청중에게 웃음을 폭발시킨 영국 출신 미국 배우다. 그가 세상 떠난 지 30년이 넘었지만, 코미디언으로 잊지 못할 명 스타로 자리 잡고 있다. “인생은 연극과 같다.” 후쿠자와 유키치의 말처럼 인간들은 학생 시절이라는 연극 수업을 거쳐 직장과 일터 곳곳에서 배짱 좋게 주연배우로 활약하다가 정년이 되어 변두리에 머무른 뒤 인생 무대를 소리 없이 떠나게 된다(욥14:10). 웃기고 울리다가 무대의 막이 닫히면 역사는 그를 평가하고 하늘나라에서는 세밀한 검토작업을 벌인 후 상벌을 내리게 된다(단12:2).

 

연극의 세 요소는 희곡과 배우 그리고 관객이다. 

첫째, 천국극장에서의 희곡은 성경이다. 이 안에는 어떻게 말해야 할 것,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 것들을 다 기록하고 있다. 상영목적은 오직 죽어가는 자가 살아나고 낙심된 자가 소망으로 춤추고 무덤이 종착역인 줄 알았던 자가 천국까지 가는 특권을 선물하기 위함이다.

 

둘째, 배우는 물론 그리스도인 모두다. “목사는 진리를 거짓인 양 희미하게 말하고 배우는 거짓을 진리인 것처럼 확신 있게 말한다.”란 탄식이 있다.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매력적인 일류급 배우로 인생 무대에 서야 한다. 진한 감동을 받은 청중들이 그 탤런트가 출연한 촬영지를 보기 위해 일본에서 대만에서 한국의 세트장을 찾는 것처럼 천국 배우의 매력적인 생활 연기에 감동을 받은 관객들이 교회와 천국나라로 몰려와야 한다. 가끔 마약이나 도박으로 치명적인 상처를 입고 결국은 몰락하는 스타들의 몰골을 보게 된다. 기독교 스타들은 어떠한가? 추하고 역겨운 자태를 보여 주지는 아니했는가. “주인의 집에 수치를 끼치는 너여! 네가 그곳에서 죽겠고”(사22:18). 엄중한 경고를 내리신다. 가족이나 친척의 존경은 받는가? 사회가 인정하는 모범 직원인가? 국가가 필요로 하고 교회가 사모하는 흠 없는 성자인가?

 

셋째, 관객은 천사와 인류 전체다(고전4:9). 관객 없는 영화가 되어 흥행하지 못할 때 제작사는 도산하게 된다. 개척교회가 관객이 없어 문을 닫는다는 말이 들린다. 왜 교회에서 연출하는 볼거리(예배라고 하자)를 그렇게도 흥미 없다고 하는가. 왜 저들의 심금을 울리는 감동을 주지 못하는가? 교회는 삼류극장보다도 못한가? 음악, 분장, 의상, 무대장치, 조명 등이 모두 침침하고 엘리 제단처럼 이상이 끊겼는가(삼상3:1). 관객은 끌리는 자석의 본성을 가진다. 예수님에게 이끌리는 힘이 있듯이(요12:32) 교회는 십자가의 흡인력으로 끌어들여야 한다. 관객 탓만 하는 패배자의 변만 늘어놓지 말라. 거짓에 뿌리를 둔 사이비집단도 대흥행을 하는데, 진리의 종사자들은 더 정열적으로 파고 들어가서 예수님의 넓은 품 안으로 입장시켜야 하지 않겠는가. 하나님께서는 오늘도 예수님 닮은 천국 배우의 출현을 간곡히 원하신다.

폭도가 던지는 돌무더기 속에서도 천사의 얼굴로 미소 짓는 스데반의 남성미(행 6:15), 분명한 무식쟁이인데도 삼천 명을 압도하여 회개시킨 베드로의 카리스마(행 2:41), 밤낮 쉼 없이 넘치는 수고로 양 떼를 돌본 바울의 희생적이고 고고한 삶(고후 11:23), 왕들이 감탄한 절세미인 사라가 남편을 왕처럼 섬긴 아름다운 부덕(婦德)의 미(벧전3:6), 꽃미남 요셉이 풍겨주는 순결미(창39:9), 차원 높은 물질관을 가진 무소유의 아브라함의 고귀한 인품(창13:9), 연이은 고난 속에서도 잘 참을 뿐 아니라 오히려 감사만을 말하는 욥의 두툼한 입술(욥1:21). 이들은 매력 만점의 기독교 일류스타들이다. 천국극장을 대만원으로 채운자들이다. 할렐루야!                             

 

이동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