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과 기도

하나님이 천지만물을 창조하셨다는 것은 믿음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인정한다.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11:3). 그러나 말씀으로 지어진 모든 만물이 지금도 여전히 말씀으로 보존되고, 역사되고 있음을 모든 사람들이 믿고 아는 것은 아니다. 성경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불과 우박과 눈과 안개와 그 말씀을 좇는 광풍이며”(148:8). “그 명을 땅에 보내시니 그 말씀이 속히 달리는도다. 눈을 양털같이 내리시며 서리를 재같이 흩으시며 우박을 떡 부스러기같이 뿌리시나니 누가 능히 그 추위를 감당하리요. 그 말씀을 보내사 그것들을 녹이시고 바람을 불게 하신즉 물이 흐르는도다. 저가 그 말씀을 야곱에게 보이시며 그 율례와 규례를 이스라엘에게 보이시는도다. 아무 나라에게도 이같이 행치 아니하셨나니 저희는 그 규례를 알지 못하였도다”(147:15-20).

한 사람을 앞서 보내셨음이여, 요셉이 종으로 팔렸도다. 그 발이 차꼬에 상하며 그 몸이 쇠사슬에 매였으니 곧 여호와의 말씀이 응할 때까지라. 그 말씀이 저를 단련하였도다. 왕이 사람을 보내어 저를 방석함이여, 열방의 통치자가 저로 자유케 하였도다”(105:17-20). “이에 저희가 그 근심 중에서 여호와께 부르짖으매 그 고통에서 구원하시되 저가 그 말씀을 보내어 저희를 고치사 위경에서 건지시는도다”(107:19-20).

불과 우박과, 눈과 안개, 서리와 바람이 모두 말씀을 좇아 일어난다고 말하고 있다. 말씀으로 사람들을 단련시킨다고 말하고 있다. 부르짖어 기도할 때 말씀을 보내어 위경에서 건지신다고 말하고 있다. 종합해보면 하나님은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시고, 지금도 여전히 그 말씀으로 모든 피조물을 보존, 운행, 역사하고 계심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조지 뮬러는 일생동안 5만 번이나 기도 응답을 받았다. 5만 번의 기도 응답, 도대체 어떻게 그것이 가능했던 것일까? 하루에 한 번 기도 응답을 받으면 1년에 365, 10년에 3650, 100년이면 36,500번이 된다. 100년 동안 매일 1번씩 기도응답을 받아도 36천 번밖에 되지 않는다. 조지 뮬러는 20세에 회심을 해서 93세에 죽었으니 73년 동안 신앙생활을 했다. 이로 보면 평균적으로 매일 두 번씩 기도 응답받는 삶을 살았다는 것이다. 그의 기도 응답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말년에 누군가가 어떻게 그렇게 많은 기도 응답을 받을 수 있었습니까?”라는 질문을 하자, 자신에게 기도 응답의 다섯 가지 원리가 있다고 고백하였다.

첫째, 나를 구원하는 것은 하나님의 뜻입니다. 따라서 어떤 일에도 결코 의심을 품지 않고 담대히 기도합니다. 둘째, 나는 결코 나 자신의 이름으로 기도한 일이 없습니다. 나는 기도를 드릴 때마다 언제나 내가 공경하는 귀하신 주 예수님의 공로만 힘입었습니다. 셋째, 나는 언제나 하나님께서 내 기도에 기꺼이 응답해 주실 것을 확신했습니다. 넷째, 나는 아무리 작은 죄라도 깨달았을 때는 결코 등한시하지 않았습니다. 다섯째, 나는 어떤 것을 위해서는 52년 이상이나 믿고 기도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시기까지 계속 기도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덧붙여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하여 늘 기도한다고 고백했다.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에 근거하여 기도한다는 것이다. 수천 명의 고아를 먹이면서 양식이 떨어질 때마다 그가 붙들고 기도했다는 유명한 성경구절이 있지 않은가? “그 거룩한 처소에 계신 하나님은 고아의 아버지시며”(68:5).

하나님은 지금도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말씀으로 역사하신다. 조지 뮬러와 같이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그 약속의 말씀에 의지하여 기도하면 응답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조지 뮬러가 처음부터 굉장히 신령한 사람이었을까. 아니다. 10세가 되기 전부터 상습적으로 아버지의 돈을 훔쳤고, 어머니가 돌아가시던 열네 살에도 술에 만취해 도박을 즐겼다. 16세 때는 호텔 숙박비를 떼어먹고 도망치다 붙잡혀 한 달간 유치장 신세를 지기도 했다. 20세에 신학교에 입학해서도 여전히 추악하고 음란한 죄악의 늪에서 허우적거렸다.

그러던 그가 친구와 함께 참석한 기도회를 통해 변화되기 시작했다. 오직 약속의 말씀에 의지하여 기도하면서 수많은 응답을 받는 신령한 사람이 되었던 것이다. 급기야 5만 번 응답받는 기적의 사람으로 세상에 알려지게 된다.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게 된다는 하나님의 말씀이 삶속에서 입증된 것이다. 평생동안 많은 고아원을 세워 1만 명 이상의 아이들을 보살폈고, 200명 이상의 선교사를 후원하였으며, 지구를 여덟 바퀴 돌 수 있는 거리인 320,000Km를 여행하며 42개국 3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했다.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가 이뤄낸 신령한 결과물이다.

한 사람의 죄인을 변화시키는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는 지금도 살아 역사하신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의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4:12).

이안드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