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 판 사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저자ㅣ역자ㅣ그린이 : 성 어거스틴  
출 간 일 : 2001-09-25
판형ㅣ사이즈(mm) : 150×225(신국판)
쪽       수 : 331
ISBN : 9788944700088



신앙도서 > 경건생활 > 신앙고전






  

세계 3대 참회록의 하나로서 1600여년 동안 수많은 독자들의 심금을 울려주고, 그들의 인생에 큰 영향을 끼쳐준 성 어거스틴의 참회록이 이제 한글세대에 의해 한글 세대를 위하여, 한글세대의 결정판으로 발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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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 속 으로

건강할 때에는 맛있던 빵도 배탈이 났을 때는 고통스럽게 보입니다. 하늘의 아름다운 빛 줄기도 병든 눈에는 고통스럽습니다. 아름다운 음악 소리도 병든 귀에는 고역입니다. 이 같은 사실들은 경험에 비추어 조금도 이상한 것이 없습니다. 당신의 공의는 사악한 자들에게 고통이 됩니다. 하나님은 독사나 파충류 같은 피조물을 창조하실 때에도 선을 불어 넣으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낮은 데에 처하며 악의 형태에 더 잘 적응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형상을 닮지 아니하였습니다. 그러나 그와는 반대로 하나님의 창조물답게 더 높은 선으로 적응하는 피조물도 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형상을 닮았습니다.

나는 악의 존재에 대해 계속 연구하였습니다. 결론으로 악은 실체가 없으며 있다면 오직 그것은 전도된 의지일 뿐입니다. 그 의지는 최고의 존재이신 하나님 곧 당신을 피하여 저급한 것으로 타락하여 '순결한 마음을 더럽히고' 세상으로 탈출하는 것이었습니다.

  
■ 목차

서론/ 버논 J.버로크

제 1 권

1.그는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선포하며, 하나님을 간절히 구하다가 마침내 하나님을 발견한다.
2.우리가 간구하는 하나님은 우리 안에 거하시며 우리는 하나님 안에 거한다.
3.하나님은 천지만물에 충만하시다. 그러나 하늘도 땅도 그를 모셔들일 수 없다.
4.하나님의 주권은 지고하시고 그의 섭리는 헤아릴 수 없다.
5.그는 하나님 안에서 안식을 찾으며 죄사함을 간구한다.
6.그는 그의 유년 시절을 서술하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섭리와 보호하심을 찬미한다.
7.비록 유년 시절이라도 죄를 지을 수 있음을 예를 들어 보여 준다.
8. 어린 아이가 말하는 법을 배울 때, 어떤 특정한 방법으로 배우는 것이 아니라 부모의 언어와 행동을 따라 배운다.
9.배우기를 싫어하고 놀기를 사랑하며, 소년 시절에 볼 수 있는 회초리에 대한 두려움과, 어른과 교사들의 어리석음에 관하여
10.공놀이와 연극을 좋아하여 부모님의 명령과 자신의 학업을 소홀히 하다.
11.병에 걸린 아들을 염려하는 어머니, 그는 세례 받기 원했으나 세례는 투병으로 연기되다. 그의 아버지는 아직 그리스도를 믿지 못하다.
12.강요에 못이겨 그는 학문에 관심을 가졌다. 그러나 이모든 일이 하나님의 역사이심을 인정한다.
13. 그는 라틴어 공부와 시인들의 공허한 신화는 좋아했으나 헬라어와 기초 학문은 싫어했다.
14.그가 헬라어를 무시하고 라틴어를 쉽게 배운 이유
15.소년시절에 그가 배운 모든 유익한 것들이 하나님을 위해 사용되기를 간구하다.
16.그는 청소년 교육방법에 불만을 느끼며 시인들이 꾸며낸 신화의 위험성을 지적한다.
17.청소년들에 대한 문학 과목 교육 방법이 부적절함을 계속 지적하다.
18인간은 학문의 규칙들은 지키고자 하나, 영원한 생명의 영원한 규칙은 무시한다.
19.유년시절의 과오
20.은혜와 감사

제 2 권

1.젊은 시절의 사악성을 뉘우치다.
2.깊이 통회하는 마음으로 16세 때에 그가 몰두하던 방탄한 정념을 기억하다.
3.타가스테의 자유인으로 아들의 학문을 돕는 아버지와 경건한 삶을 살도록 훈계하는 어머니
4.친구들과 어울려 저지른 도둑질은 가난 때문에 행한 것이 아니라 선행에 대한 일종의 반향에서였다.
5.범행동기는 죄악을 향한 추구하기보다는 남의 것을 소유하고 싶은 단순한 욕망에서였다.
6.선한 모양은 지녔으나 악을 행하기에 빠른 만물들은 오직 하나님 안에서만 참되고 완전한데, 그럼에도 그가 도둑질을 즐긴 이유
7.그는 자신의 죄를 용서하시는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더 큰 죄악으로부터 우리를 보존해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되살린다.
8.도둑질을 하며 그는 함께 범죄하던 자들을 사랑했다.
9.그는 사람들을 속이고 비웃는 것이 즐거움이었다.
10.하나님과 함께 있을 때 참된 평안과 영원한 생명이 있다.

제 3 권

1.거짓 사랑에 현혹된 그는 저속하고 명예롭지 못했으나 고상하고 우아한 사람으로 여겨지기를 원했다.
2.공허한 정욕에 사로잡혀 대중오락에 심취하다. 그리고 고통스러운 영적 질병에 시달리다.
3.심지어 교회에서 예배 드릴 때에도 그는 정욕을 억제하지 못하다. 학교에서 수사학을 재울 때 불량배들의 행동에 혐오를 느끼기도 하다.
4.아버지가 사망한지 2년후인 19세에 그는 키케로의 [호르텐시우스]의 영향으로 하나님에 관해 더 나은 사상 체계를 수립한다.
5.성경은 너무 단순하며 키케로의 위럼과는 비교도 안된다며 거절하다.
6.스스로의 잘못으로 마니교의 오류에 빠져들다. 그들은 하나님에 관한 진실한 지식과 사물에 관한 완전한 이해를 지녔다고 자처하는 자들이었다.
7.하나님과 악, 그리고 족장들의 의에 관한 마니교의 교리를 반박하다.
8.죄의 근원에 대한 마니교 교리를 반박하다.
9.폭력 행위에 대한 인간의 판단과 하나님의 심판은 다르다.
10.땅의 열매에 관한 마니교의 주장을 논박하다.
11.하나님의 은혜로 얻은 자식에 대한 어머니의 간절한 소망과 눈물
12.아들의 회심을 간구하는 어머니에게 들려준 주교의 유명한 대답

제 4 권

1.많은 사람들에게 속고 속였던 지극히 불행한 시벌에 관하여 : 그의 고백을 조롱하는 자들에 관하여
2.그가 유일하게 사랑했던 수사학을 가르치다. 그리고 그에게 성공을 약속한 점쟁이를 비웃다.
3.그는 점성술에 심취했으므로 아무리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4.친구의 죽음에 눈물을 흘리며 고통스러워하던 그는 스스로 위로를 찾다.
5.불행한 사람들에게 눈물이 위로가 되는 이유
6.갑작스러운 친구의 죽음에 가슴의 절반을 도려내는 고통과 괴로움을 느끼다.
7.고통과 슬픔 속에서 그는 그의 고향을 두번째 떠나 카르타고로 가다.
8.세월이흐르자 슬픔은 가라앉고 친구들의 위로를 받다.
9.이 땅에서 주고 받는 사랑의 행위는 순간이기에 인간의 사랑은 덧없지만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결코 친구를 잃지 않는다.
10.만물은 시들고 멸망하나 하나님께서 지키시는 자는 영원히 안전하다.
11.이 세상의 것들은 사랑받을 수 없는 것들이나 그들을 창조하신 하나님은 불변하시며 그의 말씀은 영원하다.
12.사랑은 정죄받지 않으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참안식이 하나님 안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먼저 하나님을 사랑해야 한다.
13.사랑은 우리 속에 있는 은혜와 아름다움에서 시작된다.
14.[아름다움과 조화]라는 책을 저술하여 히에리우스에게 헌정하다.
15.그 책을 저술하면서 물질적인 심상에 눈멀어 하나님의 영적인 속성을 이해하지 못하다.
16.그는 쉽게 인문과학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범주론을 이해할수 있었으나 실제로 얻은 수확은 열매없는 공허뿐이었다.

제 5권

1.하나님을 찬양하며 하나님께 고백을 드리는 영혼이 되어가다.
2.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의 영역을 벗어나려는 어리석은 사람들의 공허한 생각
3.마니교의 가장 박식한 주교인 파우스투스의 말을 듣고, 그는 모든 생물과 무생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은 주로 겸손한 자를 찾으신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4.이 세상과 우주에 관한 어떤 지식도 참행복을 줄 수 없으나 오직 하나님을 아는 지식만이 우리에게 행복을 준다.
5.거짓 교리를 가르치면서도 성령이 임한 것처럼 당당히 사칭하는 마니교도들
6.파우스투스는 실로 훌륭한 연설자였으나 인문과학에 관하여는 전혀 아는 바가 없었다.
7.마니교의 거짓교리를 확인한 그는 마니교를 떠나며. 현저하게 하나님의 도움을 받기 시작하다.
8.어머니의 만류도 허사로 그는 로마로 떠나다.
9.열병으로 죽을 고비를 넘기다.
10.마니교를 떠난 후 그는 구세주의 기원과 죄에 관하여 여전히 잘못된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11.헬피디우스는 신약의 진정성에 관하여 마니교를 잘 논박했다
12.로마에서 수사학을 가르치며 그는 학생들의 사기 행각을 발견하다.
13.수사학을 가르치기 우하여 밀라노로 파송된 그는 암브로시우스를 만나게 되다.
14.주교를 만난 후 신앙의 강력한 능력을 인정하지만 당대 아카데미 학파의 영향으로 여전히 의심을 품는다.

제 6권

1.아들을 뒤따라 밀라노까지 온 어머니는 사랑하는 아들이 기독교신앙을 믿고 따르기 전까지는 결코 죽을 수 없다고 선언하다.
2.암브로시우스의 금지령에 순종하여 순교자들을 기념하여 드리는 제물을 포기하다.
3.암브로시우스가 사역과 연구에 몰두하자 어거스틴은 성경에 관하여 그와 상담하기가 힘들어진다.
4.자신의 견해에 오류가 있음을 깨달은 그는 암브로시우스의 말을 기억하며 따르기로 하다.
5.신앙은 인간생화의 기초이며 사람은 성경이 드러내는 모든 진리를 다 깨달을 수 없다.
6.참된 기쁨의 원인과 근원에 관하여 행복한 거지를 예로 들며 설명하다.
7.서커스 묘기에 열중하는 친구 알리피우스를 개혁시키다.
8.로마에서도 친구들과 어울려 원형극장에서 검투사들의 경기를 보며 즐기다.
9.죄없는 알리피우스가 도둑으로 몰리지만 한 건축가의 기지로 풀려나다.
10.정직하게 재판을 처리하는 알리피우스의 뛰어난 인격, 네브리디우스와 어거스틴의 지속적인 우정
11.자신의 잘못된 행실에 고통을 느끼며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기로 생각하다.
12.알리피우스와 함께 독신 생활에 관하여 의논하다.
13.결혼을 강권하는 어머니의 요청에 따라 마음에 드는 여인을 구하다.
14.친구들과 함께 공동체 생활을 하려는 계획이 급속히 방해를 받다.
15.동거하던 여인을 버리고 새로운 여인과 동거하다.
16.전에는 에피쿠로스의 쾌락설을 믿었으나 이제는 그 오류에서 벗어나 영혼불멸설을 믿으며 죽음과 심판을 두려워하게 되다.

제 7권

1.그는 하나님을 인간의 몸을 입고 오신 분으로 파악하지 못했고 우주 전체에 충만한 육체의 본체를 지닌 자로 여겼다.
2.하나님은 영원히 불변하는 분인가, 부패하는 자인가라는 질문으로 마니교를 반박하는 네브리디우스
3.죄악은 의지의 자유로운 판단에서 연유한다.
4.하나님은 부패함이 없으신 불변자이시다. 만약 그가 변한 다면 그는 하나님일 수 없다.
5.하나님을 거스르는 악의 기원에 관한 질문들 하나님은 최고 선이므로 결코 악의 근원일 수 없다.
6.별자리에서 연역된 점성술을 반박하다.
7.악의 기원에 관하여 신중히 고찰하다.
8.하나님의도우심을 얻어 점차 진리에 이르다.
9.그는 로고스 사상에 관하여 플라톤의 교리와 그보다 더 뛰어난 기독교 교리를 비교하다.
10.마음에 안정을 찾은 그에게 신적인 섭리가 더욱 분명히 나타나다.
11.피조물은 변하며 하나님만이 변하시지 않는다.
12.선하신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것은 무엇이든지 매우 선하다.
13.천지에 선한 것들을 창조하신 창조주에게 찬양을 드리는 일은 당연하다.
14.하나님의 창조물 중 일부에 싫증을 느낀 그는 이원론으로 이를 설명하려 하다.
15.존재하는 모든 것은 하나님으로 말미암는다.
16.죄악은 본체로부터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의지의 남용으로 말미암는다.
17.그의 마음은 변화를 받아 진리를 창조하신 불변자를 발견한다.
18.중보자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 구원의 유일한 길이시다.
19.말씀이 육신이 되셨다는 요한의 글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다.
20.플라톤 사상을 버리고 성경에 귀의한 사실에 기뻐하다.
21.플라톤 사상에서 발견할 수 없었던 진리를 성경에서 발견하다.

제 8권

1.거룩한 일을 위해 소명을 느꼈으나 아직도 정욕적인 사랑에서 벗어나지 못한 그는 마음에 변화를 받기 위해 심플리키아누스와 상담하다.
2.그 경건한 노인은 어거스틴이 플라톤과 성서를 읽었다는 사실에 기뻐하며 수사학자 빅토리누스가 성서를 읽은 후 기독교 신앙으로 개종했다는 이야기를 들려 주다.
3.하나님과 천사들은 많은 의인들보다도 한 명의 죄인이 주께로 돌아오는 것을 더 기뻐한다.
4.그는 빅토리누스를 예로 들며 귀족들의 회심에 더 큰 기쁨이 있음을 시사한다.
5.우리를 하나님으로 부터 분리시키려는 죄악들에 관하여
6.수도원 창설자인 안토니우스와 그의 추종자들에 관한 폰티키아누스의 이야기
7.그는 32년 동안 방탕한 생활을 하며 진리를 발견하지 못한 사실을 후회한다.
8.알리피우스와 대화를 마친 후 그는 정원으로 가고 알리피우스는 그를 따라간다.
9.마음은 원이로되 온전히 따르지 못하는 의지
10.인간 정신을 선과악으로 이원화하는 마니교 교리를 반박하다.
11.육과 투쟁하여 공허의 굴레로부터 벗어나려는 영
12.소나기 같은 눈물을 흘리며 하나님께 기도할 때 경책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
그는 성경을 열어 로마서 13:13의 말씀을 읽는다. 하나님의 말씀은 그의 영혼을 변화시켰으며 그는 친구와 어머니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증거한다.

제9권

1.그는 생명의 창조자이신 하나님을 찬양하고 자신의 사악함을 용서하시고 구원해 주신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한다.
2.폐질환이 심해지자 그는 교직에서 물러날 것을 생각한다.
3.아직 기독교로 개종하지 않은 그의 친구 베레쿤두스의 집으로 찾아가 자신과 네브리디우스의 회심과 죽음에 관하여 들려주다
4.별장에 머물면서 그는 문학에 관심을 갖고 알리피우스의 행복한 회심과 연관하여 시편 4편을 설명한다. 그는 치통으로 고생한다.
5.암브로시우스의 권유로 선지서 이사야서를 읽지만 이해하지 못하다.
6.밀라노에서 친구 알리피우스와 아들 아데오다투스와 함께 세례를 받다. 저서 {교사론}
7.밀라노 교회의 찬송 유스티나에 의하여 박해를 당하는 암브로시우스, 그리고 두 순교자들의 시체 발견
8.에보디우스의 회심, 그리고 아들과 함께 아프리카로 귀향하던 중 주님의 품에 안긴 어머니의 죽음과 그의 교육에 관하여 서술하다.
9.남편에게 순종하고 아들을 사랑한 존경받을 만한 그의 어머니의 경건한 습관에 관하여 서술하다.
10.하늘나라에 관하여 어머니와 함께 나눈 이야기
11.열병으로 어머니는 오스티아에서 운명하시다.
12.어머니의 죽음과 아들의 처절한 슬픔
13.그는 어머니를 위해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며 독자들에게 경건하신 그의 어머니를 기억하도록 경책한다.

제 10권

1.하나님 안에서만 인간의 소망과 기쁨이 존재한다.
2.만물은 그 모습을 하나님께 드러낸다. 그에 대한 고백은 육신의 언어로 루어지지 않고 영혼의 언어와 성찰의 외침으로 이루어진다.
3.하나님께 올바르게 고백하는 자는 자신을 가장 잘 알 수 있다.
4.고백을 통하여 선을 행하여 이웃을 생각한다.
5.사람은 자신을 온전히 알지 못한다.
6.모든 피조물 위에 뛰어난 속성인 하나님의 사랑은 감각적 지식과 이성의 활용을 통하여 인지할 수 있다.
7.육체나 영혼의 능력으로 하나님을 발견할 수 없다.
8.기억의 속성과 그 놀라운 능력
9.사물뿐만 아니라 문학이나 형상들도 기억의 영역에 속하며 기억 작용에 의하여 유출된다.
10.문학은 단순한 감각 능력에 의하여 기억되지 않고 좀 더 은밀한 장소에 기억된다.
11.배운다는 것과 생각한다는 것
12.수학적인 것에 대한 기억
13.기억은 만물을 수용한다.
14.기쁨과 슬픔이 정신과 기억으로 수용되는 과정
15.형상이 없는 개념이나 논리도 기억할 수 있다.
16.기억의 상실은 망각이다.
17.동물이나 조류들이 소유한 기억 능력으로는 하나님을 인지 할 수 없다.
18.기억 속에 수용되지 않은 잊혀진 사물은 발견할 수 없다.
19.기억력이란 무엇인가?
20하나님과 행복한 삶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한 그들을 찾을 수 없다.
21.행복한 삶이란 하나님 안에서, 하나님을 위하여 기뻐하는 것이다.
22.모든 사람은 진리 안에서 즐거워하고자 한다.
23.모든 사람은 진리 안에서 즐거워하고자 한다.
24.진리를 발견하는 자는 하나님을 발견한다.
25.하나님께서 기억 속에 거하는 자는 행복한 자이다.
26.하나님은 어디서든 자신의 권고를 듣는 자들에게 응답하신다.
27,그는 하나님 없이 오랜 세월을 방황했음을 고통스러워 한다.
28.인간 생활의 비참에 관하여
29.모든 소망은 하나님의 자비하심 안에 존재한다.
30.차라리 잊기를 원했던 사악한 꿈의 형상들
31.육신의 정욕에 관한 유혹을 말할 때 그는 먼저 먹고 마심에 관한 탐욕을 말한다.
32.좀 더 쉽게 극복할 수 있는 향기의 매력에 관하여
33.그는 교회 안에서 가사보다도 곡조에서 자주 기쁨을 얻었으나 귀로 말미암는 쾌락을 극복했다.
34.매우 위험스러운 안모그이 정욕에 관하여 아름다운 형상을 창조한 창조주 하나님은 찬양을 받으실 분이다.
35.또 다른 종류의 유혹은 호기심으로 이는 안목의 정욕에 의하여 자극된다.
36.세 번째 유혹은 교만으로서, 이는 하나님이 아닌 인간을 기쁘게 한다.
37.칭찬 받기를 사랑함으로 어려운 고통을 겪다.
38.헛된 영광은 극도로 위험한 것이다.
39.자기 자신을 기쁘게 하나 하나님을 불쾌하게 하는 자들의 죄악에 관하여
40.영혼의 유일하게 안전한 안식처는 하나님 안에서 발견된다
41.세 가지 유혹을 정복한 후 그는 구원에 이른다.
42.어떻게 많은 사람들이 중보자를 찾았는가에 관하여
43.하나님이시며 동시에 인간인 예수 그리스도는 구원의 능력이 있는 진실한 중보자이다.

어거스틴 생애와 작품연보
성 어거스틴의 [참회록]
[참회록]해설
역자후기  
  





■ 저자 및 역자

성 어거스틴
354년 11월 13일- 타가스테에서 출생
371년~374년-카르타고에서 수학
375-타가스테에서 가르침
376년~383- 카르타고에서 가르침
384년- 밀라노로 건너감
암브로스의 설교에 감화
386년 8월 회심
387년 4월 24일- 세례를 받음
388년 8월 - 카가스테로 돌아와 학업에 몰두
391년- 히포를 방문
그곳에서 주교로부터 안수를 받음
397년- 히포의 주교가 됨
397년~400년- 참회록 집필
430년 8월 28일- 사망

354년 당시 로마의 지배하에 있던 북아프리카의 누마디아의 타가스테라는 도시에서 태어남. 한때 마니교에 심취하였으나 악의 근원과 존재의본질에 대한 의문을 해결치못한채 방황하던중, 384년 밀라노에 있는 암브로사우스 주교의 설교에 감동을 받고 그리스도께 귀의하여 기독교로 전향함. 386년 그의 나이 서른두 살되던 해에 비로소 변화된 삶이 시작되고 영적으로 계속 성장하면서 자신의 죄를 뉘우치는 마음으로 참회록을 쓰기 시작, 430년 어거스틴의 나이 76세로 세상을 떠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