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 판 사 : 기독신문사
저자ㅣ역자ㅣ그린이 : 마이크 피어론 | 김경열  
출 간 일 : 2004-10-27
판형ㅣ사이즈(mm) : 국판(150×210)mm
쪽       수 : 192
ISBN : 9788956870458



성서연구(신학) > 조직신학 > 개혁주의






  
위대한 승리자, 그의 이름은 마틴 루터!


프로테스탄트 종교 개혁을 촉발시켰던 한 독일 신학자의 위대한 삶

진정한 신앙과 종교를 회복하기 위하여
분투했던 마틴 루터의 삶을 통해
오늘 우리의 신앙도 뜨겁게 회복된다.

'종교 개혁의 아버지'가 된 겁 많은 젊은 수도사의 흥미진진한 삶!
이 책은 종교개혁의 아버지 마틴 루터를 기독교 역사 속의 다윗으로 보고 그의 일생을 다루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은 마틴 루터의 삶을 기존의 책들과 다르게 기술하고 있다. 종교개혁의 시조로서 루터를 영웅으로 묘사한 책은 많다. 그러나 저자는 이 책에서 우리의 영웅으로 인식되는 루터가 참으로 겁쟁이 소년 시절과 청소년기를 보냈음을 강조한다. 이 책은 영웅주의에 주눅이 든 우리들을 위로하며 한 소심하고 병약한 인간을 하나님께서 어떻게 용기있고 정의로운 하나님의 종으로 다듬어 가시는지 하나님의 놀라운 능력을 보여주는 책이다.

젊은 수도사인 마틴 루터가 비텐베르크교회에 유명한 95개 조항을 붙였을 때, 그의 대담한 행동은 유럽 전역을 휩쓴 종교 개혁의 불길을 점화시켰다. 그러나 교회의 타락상을 거침없이 비판하고 오로지 그리스도 안의 믿음만이 중요하다고 선언했던 그는 용감한 사람도, 강인한 사람도 아니었다. 오직 하나님이 그가 어린 시절부터 스스로를 결박했던 두려움과 공포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우셨고, 신성로마제국의 황제에게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불어넣어 주셨다. 이 책에 나오는 보름스 국회에서의 루터에 대한 심문과 이단 정죄, 바르트부르크 성으로의 탈출, 헬라어 신약 성경의 독일어 번역 그리고 종교 개혁 운동에서 그가 보여준 지도력 등은 가히 전설적이다.


--------------------------------------------------------------------------------

■ 역자 서문 중에서

마틴 루터는 기독교 역사 속의 다윗이었다. 그는 매우 겁이 많고 소심한 성격의 인물이었다. 어릴 적에 선생님 앞에서 자기 표현도 제대로 못하는 겁쟁이 소년이었다. 그가 수도사가 되겠다고 서원을 하게 된 것도 위대한 헌신이 아니라, 천둥번개에 겁이 나서 그랬던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를 들어 로마 가톨릭이라는 골리앗을 대적하게 하셨다. 이 책은 바로 그러한 루터의 모습을 극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이 책속의 루터는 일반 교회사 책에서 등장하는 영웅적인 그의 모습과 많이 다르다. 저자는 우리의 영웅으로 인신되는 루터가 참으로 겁쟁이 소년 시절과 청년기를 보냈음을 강조한다. 그 사실이 또한 영웅주의자에 주눅이 든 우리에게 위로가 된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인물 사용법이 역사 속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 목차

1. 겁 많은 아이
2. 겁 많은 소년
3. 겁 많은 학생
4. 겁 많은 수도사
5. 겁 많은 교수
6. 두려움의 끝
7. 비텐베르크 문
8. 목숨을 건 탈출
9. 라이프치히 논쟁
10. 불사른 교서
11. 보름스(Worms) 국회
12. 납치와 구금
13. 급격한 변화
14. 종교 개혁의 아버지  
  





■ 저자 및 역자

마이크 피어론
마이크 피어론(Mike Fearon)


김경열
전남대학교 생물학과, 총신대 신학대학원, 총신대대학원 Th. M.(구약학) 과정을 마치고, 동대학원에서 Ph. D(구약학) 과정을 밟고 있다. 한국 누가회(CMF) 간사를 역임했으며, 지금은 총신대 신대원 강사, 대구신학대학 강사, 총신대학교회 교육 목사로 사역하고 있다. 저서로 「완성 와인그린 히브리어」(그리심)가 있고, 역서로는 「청중을 움직인 위대한 설교자 찰스 스펄전」(기독신문사), 「WBC 사무엘상」(솔로몬, 근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