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이 말하는 영성  


출 판 사 : 진리의깃발  
저자ㅣ역자ㅣ그린이 : 조엘 비키 , 존 캐릭  
출 간 일 : 2006-12-04
판형ㅣ사이즈(mm) : 신국판(150*225)
쪽       수 : 320
ISBN : 9788987124148




신앙도서 > 경건생활 > 영성일반

테마별검색 > 테마별검색 > 영성도서






  

성경이 말하는 영성

칼빈주의는 그 본질 자체가 경험적이다, 혹은 경험을 중시한다.

신앙적인 삶으로서 칼빈주의는 우리의 존재가 전체가 영광스런 복음의 진리 때문에, 그리고 창조와 구속에서의 영광스런 하나님의 일에 대해 두려움에 사로잡히고 마음이 감동되어서, 활력을 얻고 움직여져야 한다고 주장 한다. 이를 달리 표현하면, ‘칼빈주의는 그 본질 자체가 경험적이다’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렇게 말하는 우리의 의도는 하나님과 그의 일하심 -이것을 자주 ‘교리’라고 딱딱하게 말하는데-을 이해하면 영성이 깊어진다는 것이다. 요약하자면, 모든 신학의 참된 목표는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는 것이다.

칼빈, 화란 개혁주의, 영국 청교도 그리고 스크틀랜드 장로교로부터 우리는 풍성한 역적인 유산, 즉 이른바 기독교 영성의 거대한 산에 묻힌 황금 광맥을 물려받았다. 이 책에서 우리는 이 보화의 깊이에 관한 것을 조금 보여 주고자 한다. 처음 두 장은 우리가 하나님의 그 영광스러운 엄위과 아름다움, 자비를 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었다. 다음은 경험적 칼빈주의가 의미하는 전반적인 개요를 제시한다. 개혁주의 영성에 대한 실제적인 세 장(章)은 다음과 같다. 하나님과의 교제, 묵상, 그리고 기독교 안식일의 역할, 오늘날 개혁주의 교회 내에서 일어난 설교의 두 가지 접근법에 대한 중요한 토론으로 마무리 짓는다. 이 책이 여러분이 거룩을 추구하는데 도움이 될뿐 아니라 여러분을 자극해서 이 분야에서 더 넓게 읽고 연구하게 되는, 이것이 우리의 기도이다.

-서문중


  
■ 목차

1장 하나님의 영화로우심과 아름다우심 - 조셉 파이파
2장 하나님의 영광을 보라 - 조엘 비키
3장 경험적인 칼빈주의 - 이안 해밀턴
4장 존 칼빈, 실천적인 신학자 : 개혁자의 영성 - 제임스 맥골드릭
5장 하나님과의 교제 - 이안 해밀턴
6장 청교도들의 묵상 실천 - 조엘 비키
7장 안식일과 개혁주의 경건 - 조셉 파이파
8장 성경신학과 설교에서 적용의 문제 - 윌리엄 데니슨
9장 구속사적 설교에 대한 비판 - 존 캐릭


  





■ 저자 및 역자

조엘 비키
조엘 비키(Joel R. Beeke)는 미시간주 그랜드 래피즈에 있는 화란 개혁 교회의 목사이며, 퓨리탄 리폼드 신학교의 학장이자 조직신학 교수이다. 또한 그는 Banner of Sovereign Grace Truth의 편집자이고, Reformation Heritage Books와 Inheritance Publishers의 대표이며, 네덜란드 개혁 신학 번역회의 부회장이고 Soli Deo Gloria, Banner of Truth Trust 등의 유수한 출판사의 이사로서 출판계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웨스트민스터 신학교(필라델피아)에서 신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현재 신학 조교수로 있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Assurance of Faith: Calvin」「English Puritanism」「The Dutch Second Reformation」등이 있다.

존 캐릭
그린빌 장로교 신학교(Greenvile Presbyterian Theological Seminary) 실천 신학 및 교리 신학 조교수, 웨스트미스터 신학교(캘리포니아 에스콘디도 소재)에서 설교학으로 목회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