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을 생각나게 하는 사람(The Living Reminder)  


출 판 사 : 두란노
저자ㅣ역자ㅣ그린이 : 헨리 나우웬(Henri J. M. Nouwen) | 피현희  
출 간 일 : 1999-09-09
판형ㅣ사이즈(mm) : 4*6판
쪽       수 : 102
ISBN : 9788970089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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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김은 기도이며 기도는 섬김이다."
사역과 영성은 절대 분리할 수 없는 관계이며, 사역자는 '예수님을 생각나게 하는 사람'이라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 책.  
심오한 진리를 담았으나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단순한 언어로 표현하는 헨리 나우웬은 가슴 깊은 곳에서 또한 자신의 경험에서 건져 올린 말로 사역자의 삶의 기쁨과 그 도전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는 이 책에서 사역은 영성과 절대로 분리될 수 없음을, 또한 누구든지 그리스도처럼 섬김의 삶을 사는 사람들이라면 모두 다 예수님의 치유하심과 붙드심과 인도하심을 생각나게 하는 사람으로 행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나우웬은 이렇게 말한다.
"사역자를 예수님의 인도하심을 생각나게 하는 사람으로 논의하면서 나는 다음 세 가지를 강조하려고 했다. 첫째, 미래에 대한 우리의 희망은 우리의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 기억 위에 세워져 있다. 둘째, 현재의 안락함이라는 거짓된 망상을 벗겨 내고 사람들에게 본래의 비전을 기억 나게 할 때 진정한 안내자가 된다. 셋째, 하나님의 말씀을 끊임없이 묵상하는 일을 통해 이런 비전이 우리의 살과 피가 된다."
-본문 중에서-  
  
■ 목차

프롤로그

예수님의 치유하심을 생각나게 하는 사람
서론
상처
치유
치유자
결론
예수님의 붙드심을 생각나게 하는 사람
서론
지탱해 주는 것
지탱해 주기
지탱 해 주는 사람
결론
예수님의 인도하심을 생각나게 하는 사람
서론
인도하심
인도
안내자
결론

에필로그  
  





■ 저자 및 역자

헨리 나우웬(Henri J. M. Nouwen)
헨리 나우웬(Henry J. Nouwen, 1932-1996)은 네덜란드에서 태어난 예수회 사제이며 심리학자이다. 1932년 네덜란드의 네이께르끄(Nijkerk) 출생으로 1957년 예수회 사제로 서품을 받았으며 다시 6년 간 심리학을 공부하였다. 그 뒤 미국으로 건너가 2년간 신학과 심리학을 통합하여 연구하였고, 마침내 30대에 노틀담 대학에서 심리학을 가르치기 시작하여 1971년부터는 예일대학 교수로 재직했다. 1981년 그는 자신의 풍요로움에 대한 죄책감과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하여 강단을 떠나 페루의 빈민가로 가서 민중들과 함께 하는 삶을 살았으나 다시 미국으로 돌아와 하버드 대학에서 강의를 했다. 그러나 그는 영혼의 안식을 느끼지 못했다. 마침내 그는 다시 강단을 떠나 프랑스 파리에 본부를 둔 정신박약 장애자 공동체 라르쉬의 캐나다 토론토 공동체인 데이브레이크로 들어가 1996년 9월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나기까지 장애인들과 함께 생활하였다. 간결한 문장과 언어로 영혼을 맑게 울리는 그의 저서들은 세계적으로 복음주의자들의 큰 호응을 얻어왔다. 또한 그의 책들이 세속적인 명예를 멀리한 채 그리스도적 사명감에 충실했던 삶의 과정에서 쓰여졌기에 물량적 팽창주의 속에 세속화된 현대 교회에 근본적인 도전을 주고 있다.

그의 저서는 30여 권이 넘으며 그 가운데 잘 알려진 책으로는 「세상의 길 그리스도의 길」,「영성에의 길」,「이는 내 사랑하는 자요」,「아담」,「예수님과 함께 걷는 삶」(이상 IVP), 「제네시 일기(The Genesse Diary)」,「새벽으로 가는 길(The Road to Daybreak)」(이상 성바오로 출판사 역간), 「마음의 길(The Way of Heart)」, 「상처받은 치유자(The Wounded Healer)」(이상 분도 출판사 역간), 「영혼의 양식」,「예수님의 이름으로」,「상처입은 치유자」,「영적 발돋음(Reaching Out)」(두란노 역간) 등이 국내에서 출간되었다.



피현희



  
■ 추천의 글

"헨리 나우웬이 가진 생각들을 누구나 좋아하는 것은 그 생각들이 하나님의 신비의 그 깊이와 그 풍부함을 늘 강조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절망적인 상황 가운데서도 깃들어 있는 하나님의 자비와 은혜로 상처들이 치유되고, 병자들이 나음을 입고, 잃어버린 자들이 찾아지며, 갇힌 자들이 자유롭게 됩니다. 우리가 나우웬을 읽으면 우리의 믿음 가운데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게 됩니다."
┃New Review of Books and Relig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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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 속으로

오히려 나는 부재함의 한 창조적인 방법으로서 기도에 대해 주장하고 싶습니다.
"사역자를 뵐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에 "죄송합니다. 다른 분을 만나고 계시네요"라는 대답이 아니라, "죄송합니다. 지금 기도 중이십니다"는 대답을 듣는다면 어떻겠습니까? "오늘은 혼자 계시는 날이기 때문에, 오늘은 은밀히 혼자 있는 날이기 때문에, 오늘은 광야에서 보내는 날이기 때문에 목회자를 뵐 수 없습니다"라고 누군가 말한다면 마음이 상하겠습니까?
여기서 말하는 의미는 목회자가 다른 사람들을 만나야 하기 때문에 나를 만날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그가 우리 모두의 하나님이 디시는 그 하나님과 홀로 함께 있기 때문에 우리를 만날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제네시 수도원에 계시던 나의 영적인 스승은 일주일에 하루를 수도원에 딸린 한 조그만한 암자에서 보냈습니다. 그의 이런 부재가 내게 아주 위로가 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나는 그가 곁에 있는 것을 그리워했지만 그러면서도 그가 온종일 하나님과 함께 보내는 것에 대해 고맙게 생각했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한 관심이 바로 하나님이며, 그가 사람들의 모든 염려들을 가져 가서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 속에서 모두 의논하며, 그가 떠나 있지만 실제로는 어느 때보다도 더 나와 가까이 있다는 사실을 앎으로써 기운이 나고 힘을 얻고 강건하게 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우리가 사람들에게서 떠난다는 것이 하나님과 특별한 만남을 의미할 때 그 부재는 우리를 붙들어 주는 부재가 됩니다.
예수님은 계속해서 제자들을 떠나 아버지 하나님과의 기도 속으로 들어가셨습니다. 성경을 읽으면 읽을수록 나는 예수님께서 온전히 한마음으로 아버지를 생각하신 것에 더욱 놀라게 됩니다.
┃57-58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