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셨어요?

모두에게 특별히 기대에 가득찬 기쁜 달을 맞아 저희도 기쁜 소식이 있어서 전합니다. 기쁨이 실현 될 때까지 생사의 기로를 의심하는 너무나 큰 어려움도 많았고 정말 탈진 될때도 여러번 있었지만 저희는 정말 감사함과 기쁨에 가득차 있습니다.

제가 지난 10년간 고등학교때부터 만나서 지도해온 현지 친구가 명문대 최고 유망학과 석사과정에 합격하여 3월 부터 유학하게 됩니다. 미국, 영국의 명문대에도 합격을 했는데 어쩐지 저의 모국을 선택한 것이 제게는 너무나 큰 영광이고 감동입니다. 몇년전 최고 대학의 석사과정에도 합격을 할 기회가 있었지만 장학금 문제와 집안의 엄청난 반대로 뜻을 이루지 못하고 기다리며 인내해 온 결과로 다른 학교지만 좋은 대학을 선택하였습니다. 너무나 어렵게 어렵게 신청하여 받게 된 일부 국비 장학금과 또 석사과정 학교에서 주는 입학금, 등록금 일부 장학금, 개인이 후원한 장학금등으로 무사히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희 지역은 중세 부족국가같은 모습이 많이 존재하고 있고 전통적 가부장제도의 씨족 사회입니다. 조선시대의 가장 엄했던 규율들을 떠올리시면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여자는 오직 시집 갈 때만 장기로 출가를 할 수 있고 남자 어른이 동행하지 않는 여행이나 외출은 꿈도 꿀 수 없습니다.
딸들의 교육은 중요한 문제가 아닙니다. 오직 어느 집에 집안 남자 어른들이 정해 주는 곳으로 시집을 가서 잘 섬기는 것이 지상 최대의 과제입니다. 출생한 목적이지요. 이런 곳에서 총명하고 똑똑하게 태어나 학업에 뛰어난 재능을 보이는 여학생들은 고통과 박해를 감수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문화와 사회가 그것을 인정하지 못하는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부정적으로 생각은 말아 주시고 다만 다른 시간대에 살고 있는 세상이라고 이해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우리도 조선시대에는 정말 똑 같았으니까요.

친구는 아버지에게서 지난 10년간 너무나 끔찍하고 무서운 벌을 많이 받았습니다. 공부를 더 하고 유학을 하겠다는 것이 이유입니다. 아버지는 나쁜 분이 아닙니다. 정말 좋으신 분입니다. 그러나 전통과 씨족사회의 강한 규율들 속에서 계시는 그 분에게 이 일은 정말 감당하기 싫고 집안의 명예를 떨어뜨리는 일인 것입니다. 집안 여성들의 자랑스러운 소문과 명성이 집안의 명예를 유지시킵니다. 조용하면 조용할 수록 여성의 위치는 더 올라갑니다. 친구의 언니들, 어머니, 그리고 저까지 관련된 많은 여자들이 고통을 겪었습니다. 물론 딸같이 여기고 계시지만 외국인이고 외부인인 제가 폭력을 당하지는 않았습니다. 어머니와 언니들은 혹시 제게도 그런일이 일어날 까봐 늘 노심초사했습니다. 제가 아버지께 말씀드려보겠다고 한적도 너무나 많습니다.

결국 10년동안의 인내가 아버지를 변화시켰습니다. 인정하고 도와주셨다기 보다 포기하신 것이죠. 친구는 마침내 유학길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시집가는 것을 포기하겠다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아무도 도와주는 사람없이 직장을 다니는 오빠가 다섯명이나 있는 데도 펄펄뛰는 오빠들의 저주속에 친구는 너무나 그리던 유학길에 올랐습니다. 집안의 남자들은 집안의 명예를 실추시킨 딸과 여동생을 너무나 창피해합니다.

좁고 어려운 길에 간 친구를 위해 ㄱㄷ해 주시고 늘 생각해 주십시요.

집안 여자분들이 저에게 동행을 너무나 간곡히 부탁하는 데 저는 아직 준비를 하지 못했습니다. 같이 동행할 수 없다면 뒤에 금방 가서 수업이 시작될때까지 (2월 말) 도울 수 있기를 ㄱㄷ하고 있습니다. 50도를 육박하는 곳에서 평생을 살다가 추운 겨울에 생애 처음 가는 데 변변한 옷이 없어서 떠나 보내는 마음이 조금 편치가 않습니다.

앞으로 친구가 유학하는 동안에 꼭 많은 ㄱㅎ안의 가족들을 대하고 큰 역사와 기적이 일어나기를 ㄱㄷ해 주십시요. 많이 열려 있고 좋은 소식의 이야기들을 들은 친구입니다.

앞으로 친구가 유학하는 동안은 제가 방문을 기회가 닿는 데로 하고자 하는 소망이 있습니다. ㄱㄷ 부탁드립니다. 친구 집안의 여자분들은 방문을 할 수가 없습니다. 남자 가족들은 방문은 할 수 있지만 관심도 없고 가지 않을 것입니다.

유학생활을 무사히 지낼 수 있도록 늘 ㄱㄷ부탁드립니다. 앞으로 기회가 되면 제가 방문했을 때 만나보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기억해 주십시요.